인상주의라는 말의 어원은 모네의 [인상 해돋이]를 루이 르로이가 비평 한데서 유래되었다. 그때까지 풍경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스케치는 밖에서 하고 물감을 실내에서 칠하였기 때문에 대체로 그림들이 어두는 색채를 띠게 된다. 그러나 인상파 화가들은 화실을 버리고 실외에서 자연의 빛 가운데서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있게 해주었다. 일본판화(색감,구도)의 유입과 자연의 끊임없는 관찰도 인상파의 성립에 영향
인상주의적 접근 방식이 파리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화가들은 현대생활을 주제로 선택했고,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고, 더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심지어 자신을 인상주의화가라 부르기도 했다. 초기의 경멸조로 인상주의를 부르던 때보다 실로 발전한 것이다. 1915년
인상주의 양식을 쫓았으나,내가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 데생을 어떻게 하는지 조차 모른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후, 고전주의 화법으로 회기하려고 함
☞ 그는 인상주의 화풍과 거리를 두고 구상적 측면이 강한 고전주의로 돌아가데생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뚜렷한 윤곽선과 인물 형상을 묘
미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 만큼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
인상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를 했다. 그들은 전쟁 후 파리로 돌아와 1874년 봄 나다르 사진관에서 첫 전람회인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 1회전을 열었다. 이 때 출품된 모네의 작품인 <인상 해돋이>라는 풍경화의 제명을 따서 르루아라는 미술기자가 '인상파 전람회'라고 다분히 조롱 섞인
그리는 것이 유행하였다. 그 중에서 J.M.W.터너·J.컨스터블·R.P.보닝턴 등의 유채(油彩)와 수채의 스케치에는 야외에서 직접 자연을 관찰하여 얻은 빛의 상태가 묘사되어, 인상파의 초기작품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이것들은 습작의 단계에 그쳤고, 실제 유채작품의 제작에서는 대폭 수정을 하였다.
모네가 그린 [건초더미] [루앙 대성당][수련]등의 연작에 있어 작품의 대상이 되는 사물들은 태양광선을 위한 부차적인 소재인 것이다. 이 그림은 얼마간의 거리를 유지해야 윤곽과 형태가 드러난다. 화면의 구성도 삼각형구도나 소실점이 한두 개로 축약되는 선원근법적이 아닌 대기원근법을 사용한다
재현한다는 그의 의도는 자연형태를 왜곡하지 않고 전통적이고 정확한 윤곽선을 사용하는 데 나타났다. 이런 면이 그를 현대미술의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한 점이라 하겠다.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의의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 발달한 회화의 한 유파이다.
인상파의 명쾌하고 찬란한 작품들이 대중으로부터 형편없는 푸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믿기 어렵다. 그러기에 다시 한 번 우리는 안목(Seeing)의 유행이란 현상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19세기 말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중충한 색채의 풍경을 아카데미 화가들의 안목으로 보고 있었다. 인상파